환자단체연합·KRPIA, 의료진·환자 약 올바르게 복용하기 교육 진행

[쿠키 건강] 한국환자단체연합회(이하 환연)와 한국다국적의약산업협회(이하 KRPIA)는 2012년 약 올바르게 복용하기- 락(樂)&약(藥) 캠페인의 일환으로 환자 및 의료진 대상 복약순응도 향상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환연과 KRPIA는 의료진과 환자들에게 복약순응의 중요성과 개선방법에 관한 교육교재를 완성했다. 이 교재는 단국대병원 가정의학과 정유석 교수와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집필했다. 이와 같은 교육 자료는 국내에서 최초로 발간된 것이다. 

이번 자료는 의료진과 환자용으로 작성됐다. 의료진용은 의사, 간호사 등 병?의원 담당자대상 복약순응을 위한 매뉴얼을 담았으며, 환자용에는 일상생활에서 복약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정보와, 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재미있는 삽화를 삽입했다. 

올해는 고혈압당뇨고지혈증, 천식, 허혈성 심질환, 갑상선 질환, 항암제, 마약성 진통제 등 8개의 만성·중증 질환이 대상이며, 2013년에는 전염성 질환, 정신질환 등이 개발될 예정이다.

의료진을 위한 교육자료는 올해 말까지 전국 1650여 개 병원에 배포될 예정이다. 그리고 4~5개 시범 병원의 간호사 교육이 예정돼 있다. 1차 교육은 정유석 교수의 강의로 오는 8월 17일 단국대병원에서 간호사 100여 명을 대상으로 한다. 이와 더불어, 대한의사협회의 온라인 연수강좌와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의 환자안전전문가 교육 등도 병행될 예정이다. 

한편, 환연과 KRPIA는 환자용 교육자료를 보다 많은 이들이 손쉽게 볼 수 있도록 약 올바르게 복용하기- 락(樂)&약(藥) 캠페인 공식 블로그(http://racandyac.tistory.com)를 개설했다. 이 블로그는 복약 순응도에 관한 구체적 사례와 궁금증에 대하여 환자들간에도 활발히 논의할 공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블로그 내 ‘락앤약 상담실’은 올바르게 약 먹기에 대한 궁금증을 문의할 수 있고 이에 대하여 자문 교수인 정유석 교수와 환연 전문가들이 답변하거나 논의될 수 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이영수 기자 juny@kmib.co.kr